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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10선

KAIST의 교수와 연구진들의 세계속에 빛낸 연구성과들을 소개합니다.

  • 02
  • 벌집모양의 고효율 제올라이트 촉매물질합성
  • 그래핀 마찰력의 비밀을 한꺼풀 벗기다.

    마찰이나 마모에 대한 제품의 성능향상을 통해서 개발도상국의 경우 국내총생산의 1.6%를 절약할 수 있으며 미국의 경우 1조달러 이상을 절약할 수 있다는 통계가 있다. 이는 마찰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소재의 개발이 에너지 효율 향상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삶의 질 향상 및 국가 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03
  • 생체 리듬 유전자 발견 및 메커니즘 규명
  • 자폐증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의 발견

    2028년 홍길동씨는 자폐증상을 보여 내원했다. 유전자 검사결과 시냅스 핵심신호단백질인 Shank2가 결손 되었고, 그 결과 홍길동씨의 뇌에서 흥분성 시냅스의 활성이 감소되어 있었다. 홍길동씨에게 흥분성 시냅스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약물을 투여하자 자폐증상이 개선되었으며, 이 후 홍길동씨는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 05
  • 그래핀
  • 꿈의 물질 그래핀의 결정면을 편광현미경으로 쉽게 관찰할 수 있다.

    2020년 기존의 유리 기판 위에 조립된 전자 기기들은 유연하고 구부릴 수 있는 기판위에 제작된다. 이러한 유연한 플라스틱 기판을 사용하여 제작된 기기들은 질기고 구부림이 자유로워 휴대성이 극대화되고, 의류용 패션, 의료용 진단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의 소자가 구현된다.

  • 06
  • 컴퓨터의진화
  • 컴퓨터, 이제 옷처럼 입거나 안경처럼 쓰고 다니자.

    2030년 지난 40년간 노트북, 핸드폰을 비롯한 여러 가지 형태의 휴대용 컴퓨터를 가지고 다니는'포터블 시대'를 지나 소재기술과 통신기술 등의 발전에 힘입어 몸에 지니는, 입고 다니는'웨어러블 시대'에 접어들었다.

  • 08
  • 고해상도 멀티-에너지 카운팅 X-Ray 이미지 센서
  • 네트워크 침입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차단할 수 있다.

    일상의 모든 전자기기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운영되는 유비쿼터스 사회가 보편화됨에 따라 이를 악용하는 네트워크 공격이 크게 증가하고, 이러한 공격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인명 및 재산 피해로까지 이어질 수 있게 된다.

  • 09
  • Smart Fab 생산 운영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P&S 시스템 개발
  • 터치스크린 위의 e-book, 이제 종이책처럼 보자.

    2018년 기존의 데스크탑과 노트북과 같은 컴퓨팅 기기들이 하나의 소형 스마트 타블렛으로 집적되고 사람들은 스마트 타블렛으로 모든 업무, 학업, 엔터테인먼트 활동을 즐기게 된다.

  • 10
  • 초고체 발견과 존재규명
  • 게임로봇 MoleBot의 탄생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관점에서 볼 때 현재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사용하여 수행하는 작업들은 먼 미래 대부분 일상적인 사물로도 더 편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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